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예인치과
임플란트
자연치아 보존 클리닉
턱관절 클리닉
사랑니 발치
커뮤니티
닫기
  1. LOGIN
  2. JOIN
예인치과
임플란트
자연치아 보존 클리닉
턱관절 클리닉
사랑니 발치
커뮤니티
닫기

충치치료

YEIN DENTAL CLINIC

충치치료


구강 내 가장 흔한 질병 증상인 충치는 음식을 섭취한 후 남아있는
음식 찌꺼기들이 그 안에 서식하여 박테리아에 의해 결합, 배출되는
산에 의해 치아에 법랑질을 손상시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손상된 치아를 치과용 재료로 충전하여 형태와 기능을
회복하게 해주는 것은 충치치료라고 하며,
충치의 발생 위치, 면적 등에 의해 보철물이 달라집니다.

충치는 국민의 약 80%이상이 한 번쯤 경험하는 질병 입니다.

충치치료?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입안에서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에 의해 치아가 손상되는 것을 충치라고 합니다.

치아에는 스스로 회복하는 기능이 없어 충치가 발생될 경우 반드시 ‘치료’라는 과정이 있어야만 건강한 치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충치의 발생을 인지하였다면 지체하지 않고 치과를 방문하여 신속하게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충치는 통증이 경미하고, 간헐적인 증상으로 발생되어 치료를 미루는 경향이 많은데, 치아에는 ‘재생’이라는 능력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지체할 경우 시간적, 비용적인 부담과 더불어 극심한 통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치아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충치,진행 단계는?


01. 법랑질 충치

치아 겉면인 법랑질의 충치로 통증이 적어 육안으로 관찰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02. 상아질 충치

법랑질 안쪽에 있는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되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섭취 시 시린 증상이 동반됩니다.

03. 치수염

상아질 안쪽 신경까지 염증이 진행되어 극심한 통증을 유발 참기 어려운 통증으로 동반됩니다.

04. 치수괴사

신경이 모두 썩어 치아 뿌리에도 고름, 염증이 발생해 심할 경우 치아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예인치과의원

충치치료 방법


충치를 치료한 후에는 충전재를 사용하여 손상된 치아 부위를 충전하여
치아의 기능 및 형태를 회복시켜 주어야 하는데. 이 때 만들어지는 충전물,
보철물은 충치가 발생한 부위, 크기, 깊이 등에 따라 재료나 씌워지는
방법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치아 수복물은 치아 내부에 있는 신경을 보호하고,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는
튼튼한 내구성을 갖춘 것으로 환자의 건강 및 증상에 따라 의료진과 정밀한
상담을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충치단계에 따른 치료방법

초기, 중기 충치 = Filling 치료!


초기 충치

레진


증상이 없고,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며 치료한 충치의 범위가 크지 않은 초기충치일 경우 치아의 색상과 유사하여 심미성이 우수한 레진을 사용하여 충치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기 충치

인레이


간헐적으로 통증이 수반되고, 온도에 민감해지기 시작하는 중기충치에는 심미적으로 만족스럽고, 색상이 잘 변하지 않는 레진, 금을 이용한 인레이를 사용하여 충치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험 적용이 가능한,

아말감 충치치료는?


아말감은 수은이 주 성분인 충치치료 재료로, 보험이 되어 가격이 저렴하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수축 하는 성질이 있어 자연치아와 아말감 사이 틈으로 2차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미성이 우수한,

레진 충치치료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레진 재료를 사용하여 주로 잇몸부위의 치아가 손상되어 시린 경우나 충치, 치아 사이 공간, 치아가 깨진 경우 등에 주로 사용 됩니다, 치아 삭제량이 적어 치아를 보존하는 심미성이 우수한 치료입니다.

변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도가 우수한,

골드인레이 충치치료는?


인체 친화적으로 독성이 없고, 산화나 변성이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튼튼한 것이 특징으로 넓은 면적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또한 강도가 우수하여 저작력을 필요로 하는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으며, 금 특유의 색상으로 인해 어금니와 같은 부위에 주로 치료하게 됩니다.

치아에 딱 맞게 채워주는,

레진인레이 충치치료는?


우식이나 이환 된 범위가 큰 경우나, 인접면으로 이어진 경우 보다 정교하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치아 본을 뜬 후 원래의 치아 모양으로 제작하여 치아에 붙이는 방법으로 기존 레진과 달리 치아모형을 제작하여 치아에 부착하는 보철치료의 일종입니다. 치아와 유사한 색과 강도로 충치치료를 하지 않은 것 같으며 심미적으로 우수합니다.

충치단계에 따른 치료방법

말기 충치 = 신경치료를 동반한 크라운 치료!


크라운


매우 심한 충치나, 외상 등으로 인해 치아에 손상이 심할 경우, 지속적으로 극심한 통증이 계속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수반하는 경우 크라운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왕관 모양을 치아에 씌우는 시술로, 금이나, 지르코니아, PFM, 메탈 등의 재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손상이 심할 경우 충치 치료를 마친 후 치아 자체의 힘이 약해지고, 저작력이 어려워져
치아가 파절 되거나 2차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남은 치아를 보호해주는 크라운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정성이 높은,

골드크라운 충치치료는?


오랜 세월 동안 사용 되어 온 안정성 높은 재료로, 치아와 강도, 탄성 등이 가장 흡사하여 생체 친화력이 높고 금속 알레르기 등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내구성 또한 뛰어나고 편안하여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나, 색상 적인 부분으로 인해 어금니 쪽 보이지 않는 부위에 주로 사용됩니다.

심미적, 강도가 우수한,

지르코니아 충치치료는?


전체 세라믹으로 자연치아와 매우 흡사하여 심미성이 뛰어납니다.크라운 재료 중 가장 높은 강도로 내구성이 뛰어나며 주로 앞니, 어금니 치료에 많이 사용됩니다.
빛 투과율 또한 우수하여 플라그 침작이 적고 일그러짐이 없고,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잇몸 변색 또한 낮습니다.

높은 적합성,

PFM크라운 충치치료는?


외부는 세라믹, 내부는 메탈로 되어있는 크라운 재료로, 올세라믹 보다 저렴하게 심미성이 우수한 보철이 가능합니다.
골드크라운에 비해서도 색상적인 면에서 심미적인 보철 재료로 내부가 금속으로 되어 있어 강도 또한 뛰어납니다, 단, 메탈로 인해 잇몸 경계선이 비칠 수 있습니다.